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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Summary - 마케팅

책 '오케팅' , 핵심요약, 오두환 著

by 하마타 2023. 2. 28.
 
오케팅: 실전 마케팅 & 퍼스널브랜딩
특별한 사람들만 부자가 되는 걸까? 그렇지 않다. 이 책의 저자도 특별하지 않다. 지방대 낙제생, 무 스펙 백수, 초짜 신입, 반지하 세입자, 실직자. 이런 그가 어떻게 상위 1% 부자가 되었을까? 이제는 부자 되는 방법의 패러다임을 바꿀 때다. ‘오케팅(Oketing)’으로 사고의 틀을 180° 전환하면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오케팅은 개인과 기업, 제품, 서비스 등 어디에나 적용할 수 있는 생계형 마케팅 전략이다. 저자는 흔히 말하는 주식과 사업으로 성공하지 않았다. 말단 사원일 때부터 리스크 전혀 없이 오로지 오케팅만으로 상위 1% 부자가 되었다. 이 책에는 평범한 사람도 상위 5% 부자가 되는 방법이 담겨 있다. 저자가 상위 1% 부자가 되기까지의 여정을 함께하다 보면 어느새 성공으로 향하는 길이 보인다. 특히 오케팅하는 방법을 보물선 항해에 빗대어 풀어내 누구나 쉽게 익히고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오케팅을 실생활뿐만 아니라 모든 곳에 적용해 성공할 수 있는 사고력을 길러 준다. 직업이나 성별, 나이에 무관하게 누구나 읽고 배우는 데 막힘이 없어 삶의 질을 높이고 싶은 모든 이에게 희망을 선사한다. 특별하지 않은 사람도 특별해지는 전략, 오케팅을 익히고 실천한다면 95%와 다른 5%의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저자
오두환
출판
대한출판사
출판일
2021.07.01

오케팅

틀별하지 않아도

누구나 5% 부자가 되는 전략

  • 제갈량은 유비가 없었을 때 동네 백수였다. 누군가를 돕고자 할 때가 빛나기 시작할 때다. 47
  • 찾아라! '신의 한 수'는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에서만 나타난다. 47
  • 당연하다고 생각하던 것을 거부하라. 거부하다 보면 거부(巨富)가 될것이다. 47
  • 마케팅은 대단하지 않게 할수록 더 대단한 것이다. 63
  • 끊임없이 자신을 팔아라. 세상에 하나뿐인 당신의 가치는 무한하다. 63
  • 돈 없이 물건을 사려거든 사람을 모아서 빚을 져라. 투자 원리와 같다. 63
  • 위기는 곧 기회고, 기회는 곧 위기다. 둘은 동전의 양면 같아서 한 면만 보일 뿐이다. 63
  • 모두가 정답이라고 생각하던 것도, 누구든 정답이 아니라고 말하는 때가 온다. 79
  • 누군가에게 잘 보이고 싶은가? 그렇다면 즉시, 자신에게 오케팅을 적용하라. 79
  • 마케팅은 결국 무아지경에 올라야 한다. 의식적으로 하는 사람은 아마추어다. 79
  • 배움에는 끝이 없고, 앎에도 끝이 없다. 끝없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야 더 채워진다. 79
  • 질문을 하고 스스로 답해 보라. 그 시간이 길면 길수록 좋다. 98
  • 하고 싶지 않다면 억지로 하지 마라. 하고 싶은 것만 해도 할게 너무 많다. 98
  • 절대 스스로 한정 짓고 낙심하지 마라. 그 한계점은 당신이 세운것이다. 98
  • 습관이 계속되면 성격이 된다. 나쁜 성격을 바꾸는 유일한 방법은 좋은 습관을 습관화하는 것뿐이다. 98
  •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기뻐하라. 그들이 있기에 우리는 할 수 있다. 126
  • 목표라는 절벽에 오르다가 멈추면, 추락하고 만다. 절벽을 완벽히 벗어나라. 126
  • 10번 수읽기를 목표하면 '알파고'는 아니어도 '렛츠 고'는 할 수 있다. 126
  • 95%가 이미 늦었다고, 그건 안 된다고 한다. 당신의 오케팅 해답은 무엇인가? 126
  • 조급할수록 침착하라. 침착해야 흥미로운 전략을 세울 수 있다. 150
  • 돈이 없는 것에 대해 고민하지 마라. 오케팅이 없는 것만 고민하라. 150
  • 마약보다 중독성이 강한 것은 '포기하는 습관'이다. 편함과 쾌락에 지지마라. 150
  • 단점을 장점으로 바꿀 수 있다면 모든 편견을 바꿀 수 있고, 늘 감사하며 살게 된다. 150
  • 다이아몬드도 캐내기 전까지는 돌덩이에 불과하다. 마케팅은 돌덩이를 다이아몬드로 만드는 과정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를 섣불리 단정 짓지 마라. 150
  • 진정한 배움이란 학문적 지식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머리로만 배우려 하지 마라. 164
  • 잘될수록 선한 영향력을 베풀어라. 선순환의 마법이 일어날 것이다. 164
  • 오케팅을 하되, 즐겁게 하라. 즐기는 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다. 164
  • 나만의 마케팅이 오케팅이 된것은 내 마케팅을 오케팅했기 때문이다. 164
  • 모든 일에 목표를 세우고, 끊임없이 설계하라. 잠자는 것조차 목표를 정해라. 180
  • 실현 가능성이 없는 일이 실현될 때 그것을 기적이라 한다. 당신이 할 일은 곧, 기적이다. 180
  • 모든 일을 테스트 하는 마음으로 행하라. 테스트 결과를 잘 쌓으면 잘 맞는 테트리스 블록처럼 성과가 펑펑 터질 것이다. 180
  • 목표를 정하고 최선을 다한 실패는 성공할 수 있는 발판을 하나 얻는 것과 같다. 180
  • 내가 힘들 때 힘든 사람을 모른 척 하는 것은 앞으로도 힘들겠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195
  • 직원이 직원으로만 남는 것은 대표가 대표로만 존재 하기 때문이다.195
  • 바다에 대한 열망이 배를 만들어 내 뜻이 좋은 회사에 대한 열망이 좋은 회사를 만든다. 195
  • 당신의 달란트를 찾고 싶은가 당장 다른 이들을 도와라 누구여도 좋다 그들이 당신의 달란트를 말해 줄 것이다. 195
  • 치르치르는 파랑색을 찾아 헤매다가 집에서 기르는 비둘기가 그토록 찾던 파랑새임을 깨달았다 행복은 가까이에 있다 투자 할 것도 멀리 있지 않다. 바로 당신이 좋은 투자처 파랑새임을 깨닫고 투자하라. 195
  • 목적지 없는 항해만큼 어리석은 일도 없다. 220
  •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는 대의가 법보다 중요할 때도 있다. 220
  • 위대한 사람들은 위대해서 대의를 세운 것이 아니라 ,대의를 세웠기 때문에 위대해진 것이다. 220
  • 원대하게 꿈꾸고, 이룰 것을 믿고, 간절히 원하고, 뜨겁게 전진하라. 220

1계 영혼 - 내 보물선은 왜 항해하고 있는가? 221

오케팅 열쇠 - 돕고자 하는 마음 222

누가봐도 미쳤다고 할 만큼 큰 뜻, 대의, 비전을 세워라. 그리고 그것이 왜 세상에 존재해야 하는지에 대해 심도있게 고민해 보세요. 222

  • 01계 영혼의 질문
    • 당신의 대의는 무엇인지 곰곰히 생각해 보았는가?
    • 대의가 없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미친 듯 항해할 각오가 되어 있는가?
    • 주변에 위대한 대의를 가진 '무엇'이 있는가? 그 '무엇'을 돕는 것도 대의다.

  • 위기가 왔다면 광기가 온 듯이 일해라. 지킬 것은 지켜야 한다.
  • 보물은 빛난다. 보물을 많이 모은 사람의 눈빛도 빛난다
  • 암초에 걸린 보물선이 빠져나오는 유일한 길은 보물에 대한 무한한 욕망뿐이다.
  • 허황한 큰 보물 상자를 찾지 마라. 작은 보물을 모으면 큰 보물 상자가 된다.

2계 보물 - 보물을 선택하고 항로를 계획했는가? 233

오케팅 열쇠 - 끊임없이 질문하는 사람 234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이루었다면 끈임없이 재설정하라. 234

  • 02계 보물의 질문
    • 어떤 보물이 대의를 향한 보물이라고 할 수 있는가?
    • 어떤 보물을 설정해야 당신을 보물로 여겨 주는 사람들이 모일 수 있겠는가?
    • 보물을 몇 개 설정했는가? 설정한 보물들은 각각 일곱 가지 기준에 부합하는가?

이름, 브랜드 네이밍 조건 241-243

  • 단순하게 지어라.
  • 궁금증을 유발하는 이름
  • 의미 전달력이 있게 지어라.
  • 말장난을 가미하라.
  • 이름을 부르는 것만으로 자부심을 느낄 수 있게 만들어라.
  • 강한 인상을 주려면 짙은 호소력을 더하라.
  • 이름은 목표와 연관성이 높게 지어라.
  • 긍정적 단어를 써라.
  • 독창적인 이름을 지어라.

  • 이름은 그 자체로 빛이 나야 한다. 빚내지 말고, 빛나게 지어보자
  • 이름, 1초 만에 당신을 알릴 최고의 마케팅 수단이다. 난 머리가 빛나는 오두환이다.
  • 이름만으로 이해된다면 모든 비용이 이등분된다.
  • 신나는 5%가 되려면, 신나게 부를 이름을 신나게 지어라.

3계 성명, 오래 기억에 남는 이름을 지었는가? 247

오케팅 열쇠 - 내편이 되어 줄 좋은 이름 248

  • 03계 성명의 질문
    • 당신이 마케팅하려는 '그것'의 이름은 무엇인가?
    • 당신이 이름을 명하는 순간부터 진정한 '그것'이 탄생하는 것이다.
    • 새로운 이름을 정했는가? 미친 듯이 가슴 뛰는 일을 할 준비가 되었는가?

4가지 식량을 준비하고, 각 식량에 대한 9가지 검토사항 253 - 255

  • 달콤함 - 만족감이 높은
  • 특별함 - 특이성
  • 강력함 - 다른 것을 포기하고 넘어올만한
  • 미세함 - 세분화
  • 지속성 - 지속가능성
  • 적절성 - 대상의 적절함
  • 연관성 - 상호보완적인지
  • 유연성 - 변화에 대응 가능한지
  • 흐름 - 시대의 흐름에 부합한지

  • 식량에 목숨을 걸어라. 식걍이 없으면 곧 유령선이 된다.
  • 대나무 4개를 묶은 것은 대나무 1개보다 열 배 이상 강하다.
  • 물고기 잡는 법을 알아도, 잡지 않으면 결국 굶는다.
  • 최고의 결과를 꿈꾸는가? 그냥 즐겁게, 자신 있게 하라.

4계 식량, 어떤 식량을 먹으며 살아갈 것인가?

오케팅 열쇠 - 네 가지 다이아몬드(전략제품 또는 강점 4가지)

  • 04계 식량의 질문
    • 내 보물선이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 모두 적어 보고, 연관 지어 나열하라.
    • 당신이 탄 보물선의 식량은 무엇인가? 가치 있고, 갖고 싶은 식량은 무엇인가?

  • 자신도 모르게 무언가를 빼앗고, 빼앗긴다. 방심은 절대 금물이다.
  • 좋은 문제를 발견하고 창조하라. 문제를 모르면 풀 수도 없다.
  • 누구나 무의식중에 마케팅하는 아마추어다. 프로처럼 오케팅하라.
  • 그저 매일 문제를 찾고, 매일 문제를 보면 저절로 상위 5%가 된다.

5계 문제 - 내 식량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오케팅 열쇠 - 숨은 문제점 찾기

  • 05계 문제의 질문
    • 당신의 보물선이 가진 식량 중 안정적인 식량은 무엇인가?
    • 내 식량을 빼앗으려는 경쟁자는 누구인가?
    • 당신이 찾아낸 좋은 문제들은 어떤 것인가?
    • 경쟁자는 어떻게 당신의 식량을 빼앗고 있으며, 당신은 어떻게 빼앗을 것인가?

  • 남에게 좋아 보이려 하지 말고, 나에게 좋아 죽게끔 만들어라.
  • 게임에 만렙은 잇어도 세상에 만렙은 없다. 세상을 게임처럼 즐겨라.
  • 삶이 좋아지려면 좋은 사람들과, 좋은 일을 만들고, 좋은 경쟁을 하라.

6계 위치 - 경쟁 보물선과 스승을 다양하게 모셨는가?

오케팅 열쇠 - 경쟁자가 아닌 스승님

  • 06계 위치의 질문
    • 다른 보물선에 보이고자 하는 모습이 단순하지는 않는가?
    • 무역선에 보이는 모습이 초라하다고 생각하지 않는가?
    • 네 가지 식량유형에서 5단계 등급별로 스승님을 정하였는가?

  • 객관적인 가치 따위는 없다. 가치는 지극히 주관적이다.
  • 전부를 위해서? 절반을 위해서. 절반인 50%가 나머지 50%를 불러온다.
  • 나는 '반드시 가격이 오를', '좋은 상품'의 '한정판'을 안 살 자신이 없다.
  • 오케팅은 계속 퍼내도 마르지 않는 바닷물 같은 지혜를 꿈꾼다.

7계 전략 - 무역선이 느낄 전략은 무엇인가?

오케팅 열쇠 - 가격보다 특별한 가치

  • 07계 전략의 질문
  • 공략하려는 무역선은 당신 보물선의 어떤 것에 만족을 느끼겠는가?
  • 무역선이 만족하지 않는다면, 어떤 것을 더해야 만족하게 할 수 있겠는가?
  • 좋은 가치를 제공하려면 한 가지 전략만 고수해서는 안 된다. 전략 변화를 시도했는가?
  • 준비한 식량들에 알맞는 가치가 형성되었는가?

  • 5%가 되려면 95%와 다른 길을 가라.
  • 모방은 어렵다. 상대가 나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인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 불가능한 이유만 찾으면, 가능한 것도 불가능해진다.
  • 좋은 변화를 감지하고, 더 좋은 변화를 꾀하라. 그게 진짜 혁신이다.
  • 1% 차별화의 반복이 1% 성공의 비결이다.

8계 장벽 - 내가 만든 특별한 1%는 무엇인가?

오케팅 열쇠 - 모방은 혁신의 어머니

  • 08계 장벽의 질문
    • 경쟁 보물선이 당신보다 더 좋은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 그 전략이 진짜 좋은 전략인지, 당신의 보물선에 대입하고 검증해 보았는가?
    • 검증 결과가 좋다면, 그 전략을 모방하여 당신의 보물선에 적용해 보겠는가?
    • 전략을 더 좋게 보완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겠는가?

  • 당신의 이야기를 엮은 시나리오는 작품이고, 작품은 고객을 즐겁게 한다.
  • 좋은 시나리오는 뇌리에 박혀, 종일 잊을 수 없게 만든다.
  • 당신을 추측하게 하지 말고, 당신을 추천하게 만들어라.

9계 각본 - 모든 항해 일지를 기억해 냈느가?

오케팅 열쇠 - 적어라. 엮어라, 채워라.

  • 08계 각본의 질문
    • 당신 보물선의 시나리오는 스스로 보아도 정말 마음에 드는가?
    •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유는 무엇인가? 무엇이 빠졌는지 점검하고 보완하라.
    • 주변 사람들에게 시나리오를 들려주었을 때 반응이 어떠한가?
    • 그들이 다른 이들에게 시나리오를 전파한다면, 이는 시나리오가 훌륭하다는 증거다.

10계 요약 - 단 1초만에 모든 것이 연상되는가?

오케팅 열쇠 - 천 번을 재해석한 해답

  • 10계 요약의 질문
    • 마음에 드는 키워드를 5개 이상 뽑았는가?
    • 그 키워드들을 조합해서, 간결하면서도 매력적인 슬로건을 만들었는가?
    • 슬로건만 보아도 보물선의 모든 것을 짐작할 수 있는가?
    • 슬로건만으로 당신 보물선의 가치를 알 수 있게 하려면, 어떤 변화를 시도해야겠는가?

  • 무거운 약속을 무겁게 하라. 무게를 견뎌 낸 만큼 성장한다.
  • 쓸 수 있는 재능과 시간은 정해져 있다. 선원 모집에 가성비를 고려하라.
  • 보여주고 싶은 이미지와 보이는 이미지가 같다면, 그것 만으로 절반은 성공한 셈이다.
  • 나를 끌리게 만든 곳이 고객도 끌리게 만들 수 있다.

11계 소통 - 나와 동료의 마음이 단단해졌는가?

오케팅 열쇠 - 확신을 향한 소통

  • 11계 소통의 질문
    • 팔려는 것을 '고수무역선'에도 자신 있게 팔 수 있다는 확신이 있는가?
    • 지금까지 오케팅한 것을 자신과 선원들에게 알리고 신념화했는가?
    • 자신을 선장으로 인식하고, 리더십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 선원들에게 미쳤다는 소리와 대단하다는 소리를 함께 들은 적이 있는가?
    • 경쟁 보물선을 평가하듯이 냉정한 기준으로 내 보물선을 철저히 검증했는가?

  • 누구에게나 세 번의 기회는 주어진다. 단, 테스트는 예외다.
  • 거인의 어깨에 올라라. 거인의 시야에서는 내가 놓친 것들이 보인다.
  • 최고의 전략은 시장에서 나온다.
  • 5%가 되려면 5%에게 물어라
  • 10명과 100명의 표본 오차? 정확도가 10배가 아니라 결과가 100% 다르다.

12계 출격 - 무연선의 조언에 귀를 기울였는가?

오케팅 열쇠 - 값비싼 의견과 신중한 점검

  • 12계 출격의 질문
    • 친한 무역선들에 팔고자 하는 것을 무상으로 제공했는가?
    • 그 무역선들을 제공한 것에 대해 어떤 평가를 했는가?
    • 평가 결과를 도표화하여 보물선의 무기인 시나리오로 만들었는가?
    • 자주 물어보는 질문과 답변을 10개 이상 만들었는가?
    • 준비한 로켓을 발사할 준비가 되었는가? 오케팅을 더 할 생각은 없는가?

  • 본질을 포장하는 것은 마케팅, 알리는 것은 광고다.
  • 광고는 '가치'를 빛내고 '가치'를 높여 주는 것이다.
  • 광고란 호통치는 것이 아니라, 소통하는 것이다.
  • 만약 우리처럼 광고해 주는 광고회사가 있었다면 나는 광고회사가 아니라 사업만 했을 것이다.

13계 광고 - 폭풍을 이겨낼 만큼 노를 저었는가?

오케팅 열쇠 - 알 때까지, 살 때까지, 될 때까지

  • 13계 질문의 질문
    • 광고의 8원칙을 지켜 광고할 준비가 되었는가?
    • 만족하게, 전파하게 하는 원칙을 지키기 위해 어떤 특별한 경험을 하게 해줄 것인가?
    • 광고는성공적이었는가? 팔려는 것을 무역선에 팔았는가?
    • 광고가 성공적이지 못했다면 8원칙 중 어느 원칙을 지키지 못했다고 생각하는가?

  • 반성의 자세란, 반은성공할 준비가 되어 있는 자세다.
  • 환불이란 비용을 돌려주는 것이 아니다. 받은 비용으로 '마음을 다시 사는것'이다.
  • 때로는 백 명의 충성고객보다, 한 명의 악성 고객에게 얻는 이익이 더 많다.
  • 당신의 고객을 당당히 칭찬하라. 매우 좋은 선택이었음을 증명하라.
  • '~하기 바란다'는 의견이 '~하는 브랜드'를 만든다.

14계 분석 - 부끄럽지 않는 항해를 했는가?

오케팅 열쇠 - 결과보다 중요한 과정

  • 14계 분석의 질문
    • 무역선에 조언에 감사하고 반성할 준비가 되었는가?
    • 당신이 무역선이라면 당신 보물선과 거래하고 싶겠는가?
    • 무역선이 왜 사지 않았는지 고민해 보았는가?

  • 토끼와 거북이 경주의 승자는 누구인가? 승패는 쉬는 순간에 갈린다.
  • 문제를 찾고, 연구하고, 해결하는 것을 반복하라. 이것이 인생의 전부다.
  • 당신의 역사에 가정은 없다. '~했더라면'이 아닌 '~했기에 잘했다'라고 말하라.
  • 윈윈하려면 내가 하려는 것을 그들도 하고 싶게 만들어라.

15계 점검 - 다시 항해할 준비가 되었는가?

오케팅 열쇠 - 오케팅 어게인

  • 15계 점검의 질문
    • 1~15계에 맞게 항해하고 있는지 점검했는가?
    • 놓치던 것이 있다면 잘 정리해 두었는가?
    • 보물선의 역사는 잘 만들어 왔는가? 앞으로 어떤 역사를 만들어 가는 것이 좋겠는가?
    • 이제 가속력을 유지하며 바로 새 출발할 수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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