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오두환의 광고 철학
01 불변의 광고 이론, 광고의 8원칙(바다생필.소구만전)
- 그것을 바라보게 하라! - 광고가 보이는 위치
- 그것에 다가오게 하라! - 끌리게 만들어야
- 그것을 생각하게 하라! - 갸우뚱하게 만들어라
- 그것이 필요하게 하라! - 매력발산
- 그것을 소망하게 하라! - 끌리게 만드는 요소를 제시
- 그것을 구매하게 하라! - 구매욕을 자극
- 그것에 만족하게 하라! - 만족감을 심어줘라.
- 그것을 전파하게 하라! - 소비자가 전파가능하게 만들어라.
02 매출 하락은 반드시 광고의 문제다!
03 광고 회사는 언제나 예스맨이다
04 광고비를 벌어 주는 광고?
- 매출이 광고비 이상 나오지 않는다면 그 광고는 계속 유지할 필요가 없다.
05 소비 습관의 저격수가 되어라!
- 소비자들은 습관적 구매를 한다. 그 습관을 어떻게 공략할 것인가.
- 고객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하되, 갑자기 많은 변화를 주려고 하지 말자.
06 우왕좌왕하지 말고, 원칙만 지켜라!
- 고객 관점에서 고민하면서 다른 곳에서는 하지 않는 0.1%씩을 만들어 나가라.
- 진심으로 치열하게 고객에게 어떻게 보이고 싶은지부터 고민하라.
07 내가 원할 때, 고객들도 간절히 원한다
- 자신조차 원하지 않는 브랜드를 남이 원할 리 없다. 내가 진심으로 어떤 브랜드를 원할 때 다른 고객들도 간절히 원하게 된다.
- 어떻게 하면 나를 더 원하게 될지, 스스로 가치 있는 브랜드가 되도록 고민하고 노력하자.
08 5%가 되려면, 95%와 다른 길을 가라
- 최고의 전략은 다른 곳의 장점을 최대한 따라간 후에, 특별한 5가지를 추가하는 것이다.
- 당장 1%의 사소한 것을 5가지 만들어 보자.
CHAPTER 2 광고란 무엇인가
01 광고(廣告)? 이젠 광고(光高)!
"알리는 데 급급할 것인가? 가치를 높이고 빛낼 것인가? 이제 광고(廣告)가 아닌 광고(光高)를 하라!"
02 기본을 지키는 광고
- 광고는 6하원칙을 지켜야 한다.
- 여섯 가지 원칙에 관한 질문을 던져 보고, 답해 보자. 답은 간결하고 명확해야 한다.
03 광고와 매출의 관계
- 매출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전반적인 검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광고의 방법, 비용, 전략을 비롯한 복합적인 요소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CHAPTER 3 광고의 8원칙
01 그것을 바라보게 하라!
- 바라보게 하는 위치와 효과가 그만한 비용을 지출할 가치가 있는지 철저히 검증하라.
02 그것에 다가오게 하라!
- 다가오게 하는 전략이 바라보는 위치와 특성, 고객과 맞아떨어져 관심을 끌 수 있는지 확인하라.
03 그것을 생각하게 하라!
- 공략할 고객이 생각하고, 받아들이고, 집중할 수 있는 매력적인 무언가를 던져라.
04 그것이 필요하게 하라!
- 필요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의 관점에서 큰 그림을 그리는 연습부터 하라.
05 그것을 소망하게 하라!
- 소망하게 하려면 소비자의 관점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일지 살피고 강조하라.
06 그것을 구매하게 하라!
- 구매하게 하려면 길거리 자판기만큼 누구나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라.
07 그것에 만족하게 하라!
- 만족하게 하려면 구매하기 전에 이미 만족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또 구매하자 마자 만족한다고 말하게 만들어라.
08 그것을 전파하게 하라!
- 전파하게 하려면 전파하기 전에 이미 고객의 머릿속에 전파할 내용이 완벽히 인식되도록 최대한 지원하라. 그래야 그 상황이 오면 주저 없이 전파 할 수 있다.
CHAPTER 4 실전 광고? 실속 광고!
- 시대가 변했다. 광고를 시작하려는 자, 온라인 광고부터 최대한 활용해 보자.
-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얻고 싶은가? '검색 광고'로 광고비를 적절하게 분배해 보자.
- 친숙한 정보, 블로그를 활용하라! 단 친숙함 속에 광고의 8원칙을 자연스럽게 녹여 넣어라.
- 커뮤니티에 팬들을 모아둬라. 그리고 그 팬들이 다른 팬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광고의 5~8원칙에 집중하라.
- SNS로 고객과 즐겁게 소통하라. 가벼운 일상 대화가 관계망을 통해 큰 파급을 불러올 수 있다.
- 첫인상이 중요한 법! 홈페이지에서 고객이 숨은 그림찾기를 하지 않도록 '편리성'을 바탕에 두자.
- 고객의 신뢰를 얻는데 필요한 공신력을 얻으려면 언론과 친해져라!
- 재미와 진심을 함께 전달하고 싶다면 유튜브를 활용하라. 단, 광고하는 것에 대해 전문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 고객의 눈에 자주 보이면 그만큼 친숙해진다. 배너 광고로 브랜드 민심을 차곡차곡 쌓아 보자.
CHAPTER 5 제대로 광고하는 4가지 비법
01 대행사에 맡기는 비법
- 마케팅이 가능한 곳을 찾아라.
- 마케팅 비용 정가제를 쓰는 대행사와 거래하라.
- 광고주와 함께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가진 대행사와 함께하라.
- 가능하면 광고 회사를 직접 찾아가 보라.
- 컨설팅 과정에서 광고주를 얼마나 배려하고, 자세하고 전문적으로 설명해 주는지 관찰하라.
02 실행사에 맡기는 비법
- 광고의 유통구조를 제대로 이해하라.
- 업체의 스토리와 작업 포트폴리오를 확인하라.
- 요구한 영역에 대한 작업 퀄리티를 확인하라.
- 계약 전에 일부러 과한 업무 요구를 해 보라.
03 직원에게 맡기는 비법
- 직원에게 책임과 권한을 위임하라.
- 신입직원을 매년 채용하라.
- 직원의 만족도를 높이고, 직원을 챙겨라.
- 대표가 중요 업무와 관련해서는 직접 의사결정에 참여하라.
- 대표가 먼저 실천하고, 약속하고, 직원의 인생을 책임질 각오로 임하라.
- 비전을 제시하고, 미래를 그려라.
- 대표로서 거래처 리스트를 꿰고, 새로운 거래를 맺기 위해 노력하라.
04 자신에게 맡기는 비법
- 본업과 광고, 본업 연구 이 3가지에 대한 노력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 정하고, 계획적으로 업무 시간을 정확히 분할하는 습관을 들여라.
- 분기별로 광고 집행 예산을 책정하고, 반드시 그 금액을 모두 지출하라.
- 어떤 광고 업무든 직접 부딪히고, 깨지고, 도전하라.
- 프리랜서나 일용직 근로자를 많이 만나고 함께 하며 그들에게 배워라.
- 지인을 최대한 동원하라.
- 광고 실행사를 끊임없이 흉내 내라.
- 혼자 광고하는 것을 그만두는 시점을 정하라.
CHAPTER 6 같지만, 확실히 다른 기법
01 광고와 마케팅의 차이
- 광고는 널리 알리는 것이 목적
- 마케팅은 광고하려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무형의 가치로 인식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 광고는 판매, 마케팅은 포장
- 광고는 원칙을 세워 잘 알리는 것이 중요하고, 마케팅은 특별한 것이 없는 것을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02 같이 알아 두면 좋은 오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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