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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Summary - 마케팅

책 '광고의 8원칙' , 핵심요약, 오두환 著

by 하마타 2023. 3. 1.
 
광고의 8원칙(실전광고학개론): 홍보마케터와 광고기획자를 위한 브랜드마케팅, 회사·자기 PR 필수 교재
사장도, 직원들도 누구나 광고를 알아야 한다! 대체 왜! 광고를 배워야 할까? 7가지 행복의 설명 동영상, 책소개 화살표(우측 상단 V)를 누르면 저자가 직접 차근차근 알려드립니다! 이젠 당신이 행복해질 차례! 사장보다 팀장, 팀장보다 사원이 읽어야 할 필독서! 광고의 8원칙을 지금! 당장! 제안하라! 바야흐로 광고 필수의 시대가 도래했다. 사업·영업·공기관·대학·의료 등 업종에 무관하게 누구나 광고가 필요하다. 이 책은 각종 옥외, 간판, 현수막, 방송, 네이버, 다음, 구글, 유튜브, SNS 등 다양한 광고 게재 위치를 막론하고 적용, 통용 가능한 딱 8가지의 광고원칙을 제시한다. 광고에는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특별한 원칙이 존재하며, 이 원칙을 지켜야만 가치를 빛나게 해 주고, 높일 수 있는 광고를 만들 수 있다. 원칙은 어느 순간, 어느 업종에서나 꼭 필요하다. 원칙이 없다는 것은 기준이 없다는 의미이고, 곧 본질도 사라진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마케팅과 광고의 대가로 알려진 ㈜한국온라인광고연구소의 오두환 연구소장이 직접 연구하고 개발한 [광고의 8원칙]을 쉬운 용어로 재미있게 설명해 준다. 광고를 처음 접하는 사람, 이미 광고를 하는 광고주, 초·중·상급의 광고 담당자를 막론하고 모두가 익혀야 할 광고 원론을 제시한다. 원론이지만 8가지밖에 되지 않아 초보도 60분이면 쉽게 익힐 수 있다. 전반적으로 광고란 무엇인지, 광고를 대하는 자세와 8원칙에 전제되는 광고 철학과 사상, 통계와 에피소드, 실전기술, 성공 비법, 적용 사례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 특히 저자인 오두환 대표는 직원이 4명뿐인 극 소기업 골방의 막내 직원으로 시작해, 여러 기업의 마케팅 광고 전략가가 되었다. 이렇게 성공하기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광고대행사, 실행사, 직원, 자신이라는 각각의 운용 주체에 맞게 광고하는 비법은 무엇인지 원칙과 노하우를 담았다. 광고의 8원칙 자체도 세상에 존재하지 않지만, 직원(광고주)과 사장(광고주)의 입장에서 각 광고 운용 회사와 채널을 형태별로 컨트롤하는 노하우가 담긴 책도 존재하지 않기에! 더 특별한 책이자 직원 모두 알아야할 필독서이다.
저자
오두환
출판
대한출판사
출판일
2020.11.23

표지

CHAPTER 1 오두환의 광고 철학

01 불변의 광고 이론, 광고의 8원칙(바다생필.소구만전)

  1. 그것을 라보게 하라! - 광고가 보이는 위치
  2. 그것에 가오게 하라! - 끌리게 만들어야
  3. 그것을 각하게 하라! - 갸우뚱하게 만들어라
  4. 그것이 요하게 하라! - 매력발산
  5. 그것을 망하게 하라! - 끌리게 만드는 요소를 제시
  6. 그것을 매하게 하라! - 구매욕을 자극
  7. 그것에 족하게 하라! - 만족감을 심어줘라.
  8. 그것을 파하게 하라! - 소비자가 전파가능하게 만들어라.

 

02 매출 하락은 반드시 광고의 문제다!

03 광고 회사는 언제나 예스맨이다

04 광고비를 벌어 주는 광고?

  • 매출이 광고비 이상 나오지 않는다면 그 광고는 계속 유지할 필요가 없다.

05 소비 습관의 저격수가 되어라!

  • 소비자들은 습관적 구매를 한다. 그 습관을 어떻게 공략할 것인가.
  • 고객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하되, 갑자기 많은 변화를 주려고 하지 말자.

06 우왕좌왕하지 말고, 원칙만 지켜라!

  • 고객 관점에서 고민하면서 다른 곳에서는 하지 않는 0.1%씩을 만들어 나가라.
  • 진심으로 치열하게 고객에게 어떻게 보이고 싶은지부터 고민하라.

07 내가 원할 때, 고객들도 간절히 원한다

  • 자신조차 원하지 않는 브랜드를 남이 원할 리 없다. 내가 진심으로 어떤 브랜드를 원할 때 다른 고객들도 간절히 원하게 된다.
  • 어떻게 하면 나를 더 원하게 될지, 스스로 가치 있는 브랜드가 되도록 고민하고 노력하자.

08 5%가 되려면, 95%와 다른 길을 가라

  • 최고의 전략은 다른 곳의 장점을 최대한 따라간 후에, 특별한 5가지를 추가하는 것이다.
  • 당장 1%의 사소한 것을 5가지 만들어 보자.

CHAPTER 2 광고란 무엇인가

01 광고(廣告)? 이젠 광고(光高)!

"알리는 데 급급할 것인가? 가치를 높이고 빛낼 것인가? 이제 광고(廣告)가 아닌 광고(光高)를 하라!"

02 기본을 지키는 광고

  • 광고는 6하원칙을 지켜야 한다.
  • 여섯 가지 원칙에 관한 질문을 던져 보고, 답해 보자. 답은 간결하고 명확해야 한다.

03 광고와 매출의 관계

  • 매출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전반적인 검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광고의 방법, 비용, 전략을 비롯한 복합적인 요소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CHAPTER 3 광고의 8원칙

01 그것을 바라보게 하라!

  • 바라보게 하는 위치와 효과가 그만한 비용을 지출할 가치가 있는지 철저히 검증하라.

02 그것에 다가오게 하라!

  • 다가오게 하는 전략이 바라보는 위치와 특성, 고객과 맞아떨어져 관심을 끌 수 있는지 확인하라.

03 그것을 생각하게 하라!

  • 공략할 고객이 생각하고, 받아들이고, 집중할 수 있는 매력적인 무언가를 던져라.

04 그것이 필요하게 하라!

  • 필요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의 관점에서 큰 그림을 그리는 연습부터 하라.

05 그것을 소망하게 하라!

  • 소망하게 하려면 소비자의 관점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일지 살피고 강조하라.

06 그것을 구매하게 하라!

  • 구매하게 하려면 길거리 자판기만큼 누구나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라.

07 그것에 만족하게 하라!

  • 만족하게 하려면 구매하기 전에 이미 만족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또 구매하자 마자 만족한다고 말하게 만들어라.

08 그것을 전파하게 하라!

  • 전파하게 하려면 전파하기 전에 이미 고객의 머릿속에 전파할 내용이 완벽히 인식되도록 최대한 지원하라. 그래야 그 상황이 오면 주저 없이 전파 할 수 있다.

CHAPTER 4 실전 광고? 실속 광고!

  • 시대가 변했다. 광고를 시작하려는 자, 온라인 광고부터 최대한 활용해 보자.
  •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얻고 싶은가? '검색 광고'로 광고비를 적절하게 분배해 보자.
  • 친숙한 정보, 블로그를 활용하라! 단 친숙함 속에 광고의 8원칙을 자연스럽게 녹여 넣어라.
  • 커뮤니티에 팬들을 모아둬라. 그리고 그 팬들이 다른 팬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광고의 5~8원칙에 집중하라.
  • SNS로 고객과 즐겁게 소통하라. 가벼운 일상 대화가 관계망을 통해 큰 파급을 불러올 수 있다.
  • 첫인상이 중요한 법! 홈페이지에서 고객이 숨은 그림찾기를 하지 않도록 '편리성'을 바탕에 두자.
  • 고객의 신뢰를 얻는데 필요한 공신력을 얻으려면 언론과 친해져라!
  • 재미와 진심을 함께 전달하고 싶다면 유튜브를 활용하라. 단, 광고하는 것에 대해 전문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 고객의 눈에 자주 보이면 그만큼 친숙해진다. 배너 광고로 브랜드 민심을 차곡차곡 쌓아 보자.

CHAPTER 5 제대로 광고하는 4가지 비법

01 대행사에 맡기는 비법

  1. 마케팅이 가능한 곳을 찾아라.
  2. 마케팅 비용 정가제를 쓰는 대행사와 거래하라.
  3. 광고주와 함께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가진 대행사와 함께하라.
  4. 가능하면 광고 회사를 직접 찾아가 보라.
  5. 컨설팅 과정에서 광고주를 얼마나 배려하고, 자세하고 전문적으로 설명해 주는지 관찰하라.

02 실행사에 맡기는 비법

  1. 광고의 유통구조를 제대로 이해하라.
  2. 업체의 스토리와 작업 포트폴리오를 확인하라.
  3. 요구한 영역에 대한 작업 퀄리티를 확인하라.
  4. 계약 전에 일부러 과한 업무 요구를 해 보라.

03 직원에게 맡기는 비법

  1. 직원에게 책임과 권한을 위임하라.
  2. 신입직원을 매년 채용하라.
  3. 직원의 만족도를 높이고, 직원을 챙겨라.
  4. 대표가 중요 업무와 관련해서는 직접 의사결정에 참여하라.
  5. 대표가 먼저 실천하고, 약속하고, 직원의 인생을 책임질 각오로 임하라.
  6. 비전을 제시하고, 미래를 그려라.
  7. 대표로서 거래처 리스트를 꿰고, 새로운 거래를 맺기 위해 노력하라.

04 자신에게 맡기는 비법

  1. 본업과 광고, 본업 연구 이 3가지에 대한 노력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 정하고, 계획적으로 업무 시간을 정확히 분할하는 습관을 들여라.
  2. 분기별로 광고 집행 예산을 책정하고, 반드시 그 금액을 모두 지출하라.
  3. 어떤 광고 업무든 직접 부딪히고, 깨지고, 도전하라.
  4. 프리랜서나 일용직 근로자를 많이 만나고 함께 하며 그들에게 배워라.
  5. 지인을 최대한 동원하라.
  6. 광고 실행사를 끊임없이 흉내 내라.
  7. 혼자 광고하는 것을 그만두는 시점을 정하라.

CHAPTER 6 같지만, 확실히 다른 기법

01 광고와 마케팅의 차이

  • 광고널리 알리는 것이 목적
  • 마케팅광고하려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무형의 가치로 인식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 광고는 판매, 마케팅은 포장
  • 광고는 원칙을 세워 잘 알리는 것이 중요하고, 마케팅은 특별한 것이 없는 것을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02 같이 알아 두면 좋은 오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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