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ummary - 자기계발

책 '나는 이렇게 될 것이다.' , 구본형 著

by 하마타 2023. 3. 10.
나는 이렇게 될 것이다
구본형의 자기경영 1954-2013『나는 이렇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변화경영 사상가 구본형의 유고작으로,《구본형 칼럼》이라는 제목으로 남긴 604편의 글 가운데 60편을 가려 뽑아 엮은 것이다. 활발하게 집필과 강연, 교육의 길을 걸어오던 2002년부터 2013년까지 12년가량에 걸친 그의 독서와 연구, 사유와 철학의 스펙트럼을 가장 잘 담은 대표작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스스로 당당해지는 길로 가는 법부터 삶을 예술로 승화시키는 지혜, ‘나’라는 교과서 사용법, 일과 삶을 일치시키는 방법과 삶을 예술의 차원으로 만드는 기술 등 인생의 새로운 길을 찾는 이들을 위한 변화경영의 교훈을 전해준다.
저자
구본형
출판
김영사
출판일
2013.09.05

 

 

1. 봄 - 마음이 흐르는 곳

 

나는 이 우주를 항해하는 행성이다. 수없이 많은 다른 별들이 바로 내가 만나는 사람들이다. 사람은 우주를 닮았다. 나도 우주의 법칙에 따른다. 우주에는 밝음과 어둠이 있다. 어둠은 나의 약점이기도 하고 문제점이기도 하고 나의 실수와 상처이기도 하다. 밝음은 나의 강점이며 성공이기도 하고 나의 감탄과 삶의 기쁨이기도 하다. 나는 어둠을 품은 밝음이다. 내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나의 밝음을 확산하는 것. 어둠을 지우는 대신 먼저 밝음을 키우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것이 내 전략이다.

 

  • 나이 들어 깨달은 것은 삶이란 눈물 콧물 웃음으로 사는 것이라는 자각이다.
  • 내가 나를 이끌 수 있을 때 비로소 나는 나의 주인이 된다. 38
  • 호모 루덴스, 인간은 스스로 주도적으로 놀이를 즐길 줄 아는 동물이다. 41
  • 분명하다. 누구의 삶이든 그 사람이 가장 잘하는 것이 나타날 때까지는 행복하지 않다. 42
  • 어느 날 어떤 일에 공명해 떨림을 얻게 되면 그 문 그 길로 들어서라. 의심하면 안 된다. 모두 버리고 그 길로 가야 한다. 그것이 바로 자기혁명이다. 44
  • 잡다하게 구걸한 지식으로는 지혜에 닿을 수 없다. 47
  • 꿈을 꿀 때는 영원히 살 것처럼 불가능한 꿈을 꿔라. 그러나 그 꿈을 실천할 때는 내일이 없는 사람처럼, 오늘 죽을 것처럼 살아라. 51
  • 영원히 살 것처럼 계획하고 오늘 죽을 것처럼 살아라. 57
  • 당연히 해내야 할 일은 반드시 해내겠다고 결심하라. 그리고 결심한 일은 반드시 실천하라. <벤저민 프랭클린> 57
  • 실천이 목표를 얻기 위한 수단이라 생각하지 마라. 실천은 지금을 즐기는 것이다. 즐기지 못하면 목표만 남고 삶은 사라진다. 61
  • 변화할 때는 두려움을 즐겨라. 64
  • 인생은 너 자신을 발견하고 찾아가는 것이 아니다. 네가 원하는 모습대로 너를 창조해 내는 것이다. <버나드 쇼>
  • 창조란 길들여진 생각이 미처 찾아내지 못한 것들을 찾아내어 새롭게 연결시켜주는 것이 창조다. 67

 

 

2. 여름 - 아름다운 정의

 

자신의 과거와 경쟁하라. 다른 사람과의 경쟁은 언제나 우리를 불편하게 한다. 그러나 자신의 과거와 경쟁하는 것은 적을 만들지 않고 스스로 나아지는 방식이다. 승리하면 스스로 기뻐할 수 있고, 아무에게도 상처를 주지 않으며 모든 이의 찬사를 받을 수 있다. 가장 어려운 싸움은 자신과의 싸움이며 가장 가치 있는 진보는 자신의 어제보다 나아지는 것이다. 적은 없고 추종자가 많아지는 승리처럼 운 좋은 성과는 없다.

 

  • 내가 매일 하고 있는 일상의 업무를 전략적으로 재구성하고 이를 창조적으로 집중 계발해 '스스로를 고용하는 자'가 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고 우선적인 목표다. 74
  • 몸이 어디에 있든,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이든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현업을 자신의 비지니스로 인식하고,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경영자의 마인드를 가진 직업인은 모두 '스고자'다. 75
  • 좋아하는 일을 찾아라. 기질과 일을 서로 융합시켜라.
  • 힘은 밖에서 오지 않는다. 모든 자연 속에 신이 존재하듯이 신은 우리 안에 있다. 그래서 힘은 안으로부터 온다. 우리는 하느님의 형상대로 만들어졌고, 우리가 곧 부처다. 이것이 곧 우리가 스스로 오만해질 수 있는 이유다. 자기를 세우지 않고는 자기를 찾을 수 없다. 91
  • 깨달음을 얻는 데는 나름대로 길이 있다. 그리고 그 길에는 즐거움이 따른다. <이황> 92
  • 가치 있기 때문에 칭송받는 것이 아니다. 칭송받기 때문에 가치 있어지는 것이다. <세네카> 93
  • 다시 시작하기 늦은 인생이란 없다. 늦은 만큼 절실할 수 있으니까 괜찮다. 100
  • 삶을 꾸려가는 강령 7가지
    1. 생긴 대로 살아라 - 자신의 기질에 가장 잘 어울리는 행동을 하라는 것이다.
    2. 학생으로 계속 남아라. - 인생은 배울 것이 많은 학습장이다.
    3. 과거를 그리워하거나 자랑하지 마라. - 과거에 기초해 정체성을 만들지 말고 발현되지 않았지만 이미 내가 가지고 있는 잠재성에 몰입하라.
    4. 젊은 사람들과 밥그릇을 놓고 경쟁하지 마라. - 먼저 존경받는 선배가 되어라
    5. 리스크를 지고 살아라 - 예측된 위험을 피하지 마라.
    6. 삶을 관조와 관찰로 대체하지 마라 - 삶과 조금 격리되어 삶을 관조하는 조용한 옵서버가 되지 마라. 삶은 뜨거운 것이다. 살아봐야 삶이 된다.
    7. 자연과 하나가 되어라. - 동양의 지혜는 모두 자연으로부터 왔다.

 

  •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하는 강령 7가지. 108
    1.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라
    2. 부탁받지 않았으면 충고하려 하지 마라
    3. 현재의 관점에서 이해하라
    4. 성과보다 존재에 고마워하라
    5. 감정의 70% 정도는 표현하려고 애써라.
    6. 휴먼 네크워크를 만들어라.
    7. 들으면 친해진다. 묻고 잘 들어라.

 

  • 일에 대한 강력 7가지 112
    1. 의식적으로 문제의식을 가져라
    2. 실험하고 모색하라
    3. 알아주지 않아도 계속하라.
    4. 긍정적인 자긍심을 가져라
    5. 자신만의 방식을 찾아라
    6. 1인 기업으로 생각하라
    7. 자신의 지적 자산을 형성하라.

 

  • 운이 좋아지는 강령 7가지 114
    1. 호의를 베풀어라.
    2. 잘난 척하지 않고 똑똑하게 보여라.
    3. 변명하거나 남에게 원망을 돌리지 마라.
    4. 한 해 동안 꼭 하고 싶은 일을 한두 개 골라라.
    5. 자신의 과거와 경쟁하라.
    6. 다른 사람에게 공을 돌려라.
    7. 복수하지 마라. - 복수는 피가 날 때까지 가려운 부위를 박박 긁는 것과 같다. 당장 시원할지 모르지만 상처는 덧나고 관계는 끊어진다.

 

  • 자기 계발 강령 7가지 119
    1. 자신의 기질과 재능을 찾아내라.
    2. 노력의 8할을 자신의 특성에 집중하라.
    3. 하루 한두 시간의 해방구를 만들어라
    4. 매일 해야 이룰 수 있다.
    5. 독학 없는 배움은 없다.
    6. 스승을 구하고 파트너를 찾아라
    7. 기록하지 않는 것은 사라진다.

 

  • 퇴직 강령 2가지
    1. 준비하라. 철저히 준비하라. 절실하지 않으면 떠나지 마라.
    2. 자신에게 맞는 일을 유일한 방식으로 제공하라.
  • 항상 자신을 떠나지 않고 자신을 찾을 수 없다.

 

 

 

3. 가을 - 길이 갈라지는 곳에서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 즉 자신이 주인공인 신화 하나를 만들어 갖기를 바란다.

매일 아침 나는 스스로 훈련한다. 아침에 일어나 불가능한 일 하나를 꿈꾸기 시작한다. 그것은 어제 꾸었던 꿈의 연장일 때도 있고 불현듯 떠오른 다른 꿈이기도 하다. 어쨌든 나는 현실이 아닌 비현실 하나를 믿는 훈련을 한다. 내 마음대로 해볼 수 있는 세상 하나를 창조해 보는 연습을 한다.

 

  • 실패는 없다. 오직 무수한 시도가 있을 뿐이다.
  • 주어진 재능에 관계없이 작더라도 그 재능을 다 쓰고 가는 사람이 바로 성공한 사람이다.
  • 네가 마음의 평안과 행복을 원한다면, 믿어라. 네가 진리의 사도이기를 원한다면, 탐구하라. <니체>
  • 우연은 존재하지 않는다. 일어나는 모든 것은 의미가 있다. <니체> 183

 

4. 겨울 - 중심이 있는 사람

 

자기 스스로를 버리면 누구도 자신을 돌봐주지 않는다. 자신을 먼저 돌봐 스스로 빛나게 하라. 그러면 사람이 모인다. 모든 리더십의 출발은 자신을 먼저 닦는 것이다. 내가 나의 믿음직한 리더이며 내가 이끄는 최초의 추종자다.

  • 친구가 될 수 없으면 진정한 스승이 아니고, 스승이 될 수 없으면 진정한 친구가 아니다.
  • 유머란 나와 나에게 닥친 사건을 분리시켜 인지함으로써 웃어줄 수 있는 힘을 얻는 것이다.
  • 리더십 - 다른 사람들이 나의 성공을 진심으로 돕게 만드는 것
  • 내가 서고 싶으면 먼저 그 사람을 세워주어라.
  • 모든 언어는 그 속에 사용하는 사람의 의식이 담겨 있다. 218
  • 내가 그곳에 존재한다는 것이 가장 멋진 선물이 되게 하자. 222
  • 지금의 너, 그리고 네가 받은 모든 것들에 고마워해라. 갖지 못한 것에 대한 욕망으로 번민하지 말고 갖고 있는 것에 마음껏 감탄하고 이 축복을 만끽해라. 이 세상은 성취가 모자라는 것이 아니라. 감탄이 모자라는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234
  • 지금을 축복하는 능력, 그것이 바로 행복이다.

 

 

 

5. 다시 봄, 그리고 시

 

무엇이 우리를 지루한 일상과 반복되는 무기력 속에 가두어두는가. 도대체 우리가 인생을 시처럼 살 수 없는 이유가 무엇이란 말인가. 자기경영이란 평범한 개인이 자신을 비범함의 자리, 위대한 자리로 스스로 이끄는 리더십이다. 타인을 위한 리더십이기 이전에 먼저 자신을 이끄는 리더십이다. 자신을 탄생시킬 수 있는 사람만이 자기 자신이 되어 스스로 빛날 수 있다.

  • 내 꽃도 한 번은 필 것이다.
  • 투자란 시간이 갈수록 가치가 늘어나는 것에 돈을 쓰는 것이다.
  • 먼저 뜻을 세워라
  • 좋아하는 일을 하다 죽을 것이고, 죽음이 곧 퇴직인 삶을 살 것이다.
  • 봄이란 그저 시간이 흐르면 찾아오는 계절이 아니라, 겨울을 제대로 보낸 사람만이 맛볼 수 있는 달콤한 시간이다.

 

광고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