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지식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 지식의 흡수보다 중요한 것 지식을 관리하여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 이때 필요한 능력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별해 정리하는 능력이다. 지식이라는 무기 "지식혁명은 다른 지식과의 만남을 통해 이루어진다. " 피터 드러커 "우리는 자신을 스스로 경영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최초의 세대다" 피터 드러커 창출로 이어지는 지식이 진짜 지식 정보를 활용해 무언가를 창출해 내는 능력이지식이고지식의 축적을 통해 사물의 이치를 꿰뚫어볼 수 있는 능력이지혜 정보는 문서화된 객관적 자료이고, 이 정보를 이용해 무언가를 창출해낼 수 있는 능력이 지식 다른 사람 앞에서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고 글로 옮길 수 있어야 참 지식이다. 최고의 지식노동자 세종 본인이 알아야 경영을 할 수 있다는 철학을 갖고 있었다. 지식 공유는 왜 필요한가 경험과 깨달음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줌으로써 다른 사람도 자극을 받아 자신의 생각을 펼치고 그 생각을 내게 피드백한다. 숲을 보는 인간 통섭이라는 접근법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는 무엇이 다른가 하이브리드형 인간에게 필요한 것
전공에 대한 집착을 버려라
늘 주변에 관심을 갖고 폭넓은 시야를 갖도록 노력하라.
DNA가 다른 사람들 모임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평생학습을 해야 한다.
새로운 시대의 문맹은 글자를 못 읽는 사람이 아니다. 공부하기를 중단한 사람이다. 어른 공부 실전-창조가 이루어지는 교차점 교차점에서 창의성이 생긴다.
2장 통찰력을 키우는 어른 공부 최고가 되기 위한 습관 학습하고 이를 습관으로 만들고 이게 내 몸의 관행으로 잡게 해야 한다. 재미있는 공부를 찾았을 때 공부한 후 변화
문장 해독력이 좋아졌다.
어휘력이 늘었다.
아이디어가 많아졌다.
코멘트하는 능력이 좋아졌다.
질문이 달라졌다.
다양한 곳에 호기심이 생기고 호기심을 채우기 위해 책을 더 읽게 되었다.
유연해졌다. 공자왈 학즉불고 學卽不固
공부의 핵심은 자기성찰이다.공부를 해야 자신이 어떤 사람이란 사실을 알 수 있다. 知者不惑지자불혹 仁者不憂인자불우勇者不懼용자불구 어른 공부는 왜 필요한가 玉不琢 不成器, 人不學 不知道 옥불탁 불성기, 인불학 부지도 공부란 원하는 삶과 현재 사이의 갭을 줄이기 위한 모든 행동과 노력 나이 들수록 웃음에 인색해진다? 돈과 행운은 가끔 공짜로 오지만, 깨달음은 간절히 원해야만 온다. 세상이 지루해진 것이 아니라 당신 호기심이 사라진 것이다. 호기심은 지식의 원천이다 인간은 호기심의 동물이다. 주어진 것에 대해 의문을 품고 질문을 던지는 과정을 통해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다. 질문할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진화의 비결이다. 정보를 얻고 그다음 단계 전문가는 일반인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지식관리를 위한 마음가짐
배움에 대한 갈증이 있어야 한다.
지식과 경험의 선순환의 고리를 만들어야 한다.
호기심의 안테나를 세우고 있어야 한다.
다른 업종의 사람들로부터 배워라.
현장에서 배워라.
비평을 통해 다듬어라.
지식 생산의 기술이 있다?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고, 재창조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어른 공부 실전-경쟁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지식축적의 결과물이 창의성이고 아이디어다. 경쟁력의 원천 역시 지식이다. 혁신의 출발점도 지식이다. 상대를 이해하고 신뢰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말을 잘 들어야 한다. 내 프레임으로 이야기를 듣는 대신 상대의 프레임으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어른 공부 실전-고수를 만나 배움을 얻다 고수란 남들이 알아주건 말건 자신들이 하고 싶은 일에서 경지에 오른 사람들이다.
3장 호기심은 폭넓게, 어른 공부는 깊게
직(職)에서 업(業)으로
업에 대해 잘 생각하면 하는 일이 보다 더 즐거워진다.
업을 제대로 정의하면 생산성이 올라간다.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직장인에서 직업인이 되는 순간, 개인도 발전하고 조직도 발전한다.
현장에서만 배울 수 있는 것
정말 중요한 것은 현장에서 배운다. 상사로부터, 고객으로부터, 동료로부터 배운다.
당면한 문제에 집중하면 보이는 것
해결할 수 없는 이유는 그 문제에 집중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문제를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은 문제점을 명확히 하고, 거기에 레이저처럼 생각과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이다.
문제를 직접 해결했을 때의 성취감
누구에게서든 배우겠다는 열린 마음과 '이 지식이 나중에 유용할 수 있다'라는 깨달음이 필요하다.
실패에서 얻는 배움
정말 중요한 것은 교실에서 배울 수 없다. 그것은 행동하고, 실패하고, 개선해나가면서만 배울 수 있다. 바로 그때 지혜를 얻게 된다.
지식의 공유와 전달이 이루어지는 곳
지식은 공유하면 두 배로 커진다. 가르치는 것이 가장 빨리 배우는 길이다. 혼자 간직하고 있는 지식은 음식처럼 빨리 상하기 쉽지만 공유하는 과정이 있다면 지식은 두 배가 되고 그 과정을 통해 서로 성장한다.
어른 공부의 끝은 어디인가
행복한 인생이란 내가 주인인 인생이다. 즉 내 성향을 알고 성향에 맞는 일을 하는 삶이다.
누구나 부자가 될 수는 없다. 모든 사람이 건강할 수도 없다. 하지만 공부는 원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 글은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쓸 수 있다.
나는 글 쓰는 지식주의자
"사람은 도전에 직면해서야 비로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발견하게 된다.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까지는 사람들은 절대 자신의 잠재력을 알지 못한다."
"진보를 위해서는 항상 위급한 상황이 필요했다. 램프를 만든 것은 어둠이었고, 나침반을 만들어낸 것은 안개였고, 탐험을 하기 만든 것은 배고픔이었다. 그리고 일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기 위해서는 의기소침한 나날들이 필요했다."
열정은 열망과 확신으로 이루어진다. 열정은 내면에서 나오는 힘이다.
不狂不及
삶의 가장 큰 기쁨 중 하나는 내 안에 잠재해 있는 재능을 발견하는 일이다.
어른 공부 실전-어른은 왜 오늘도 공부를 하는가
공부란 자신의 고정관념을 계속 깨뜨려가는 것이다.
공부하면 외롭지 않다.
공부를 하면 희망이 생긴다.
공부를 하면 유연해진다.
세계관이 하나인 사람을 세상을 하나의 방향으로만 이해한다.
공부는 나무의 나이테처럼 내 안에 각인되어 필요할 때 전혀 새로운 형태로 다시 나타나 뜻밖의 성과를 가져다준다.
공자의 공부 원칙
첫째,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다.
둘째, 정답을 찾으려 하지 말고 자신만의 답을 찾아야 한다.
셋째, 모르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아야 한다. 不恥下問 아랫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어른 공부 실전-벼락치기한 지식은 눈 깜짝할 새 잊힌다
용불용설 - 뇌는 쓰면 쓸수록 좋아진다. 뇌의 신경가소성
공부의 핵심은 인출, 즉 되씹어보고 곱씹어 보는 반추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안다고 생각하는 것에서 실제 아는 것으로 나갈 수 있다.
4장 배움의 즐거움에 빠지다
배움의 장에서 필요한 것
듣는 사람들의 간절함이 가장 중요하다.
지식에 대한 고픔이 먼저다
살면서 가장 어려운 것은 나 자신을 아는 것이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아는 것이다. 무엇보다 자신이 얼마나 무지한지를 인식하는 것이다.
나만의 지식 냉장고
책을 읽는 것보다 책을 읽은 후가 중요하다. 필사를 하면 생각이 뇌에 각인되는 느낌이다.
혼자 있는 시간을 일부러 만든다
얼마나 자주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있는가? 혼자만의 시간에 무얼 하는가? 혼자만의 시간을 갖길 권한다. 그때 우리는 성장한다.
성장으로 이어지는 집중력의 힘
집중력은 훈련의 산물이다. 글을 쓸 때는 글에만 집중해야 한다.
빠르게 지식을 축적하는 법
다른 분야, 다른 배경, 다른 성향을 가진 사람들에게 충고를 구하자.
책에서 빛을 찾다
읽기만 하고, 읽은 것을 생각해 보지 않으면 성장하지 못한다.
글을 쓰면 효과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쓰는 게 곧 생각하는 것이다.
사람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사라지면서 늙기 시작한다.
호기심은 알고 있는 것과 알고 싶은 것 사이의 갭을 줄이고 싶을 때 생긴다.
책이 우리를 구원할 수 있다.
어휘력은 삶을 더 풍요롭게 한다
인간의 역량은 표현력에 달려 있고 그걸 좌우하는 게 바로 어휘력이다.
어휘력이 풍부하다는 건 다양한 무기를 손에 쥔 것과 같다.
일상 속 명상으로 마음을 다스린다
인생의 묘미는 얼마나 소유했느냐, 어떤 위치에 올랐느냐에 달려 있지 않다. 그보다는 얼마나 많은 것으로부터 자유로운지에 달려 있다. 명상과 기도는 우리에게 자유로움을 준다.
최고의 어른 공부는 요약이다
그냥 요약만 하는 것은 재미가 없다. 거기에 대한 내 생각이 들어갈 때 글에서 빛이 난다.
일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은가? 효과적으로 일하고 싶은가?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요약이다.
어른 공부 실전-독해력과 요약력이 공부의 핵심이다
독해력이 부족하면 업무파악이 잘 안되고 요약능력이 부족하면 보고하고 소통하는 것이 힘들다.
이 두 가지 능력을 올리는 방법이 바로 독서다.
5장 배움을 탐닉하는 지식주의자
가르칠 수는 없어도 배울 수는 있다
불언지교 不言之敎,부모의 행동을 보고 자식들은 모방한다.
최고의 교육은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고, 최악의 교육은 본인은 엉망으로 살면서 말로서 가르치려 하는 것이다.
어른 공부의 프로세스
지식이 머릿속에 많아도 그것을 하나로 정리하지 못하면 안 된다. 정곡을 찔러야 한다.
순서이점진 숙독이정사(循序而漸進 熟讀而精思), 주희
일을 할 때 왜 하는지, 무엇을 하는지 알고 하는 게 중요하다.
정보의 정리 정돈에 필요한 필터
나만의 생각과 의견이있으면편집없으면짜깁기.
고수들의 어른 공부법
배우고, 묻고, 생각하고, 분별하고 행동하라. 공자
피터 드러커의 어른 공부법
가장 빨리 배우는 방법은 가르치는 것이고 가장 효과적으로 일하는 방법은 책을 쓴다는 목표로 일을 하는 것이다.
지식에는 숙성 시간이 필요하다
글도 그렇고 경험도 그렇다. 시간이란 변수는 다른 모든 요소를 압도할 정도로 강력하고 결정적이다.
준비가 덜 되어도 앞으로 나아가라
뭐든 완벽한 날은 오지 않는다. 어려워 보여도 일단 도전하라.
어른 공부 실전-지식주의자의 토론은 다르다
배움의 가장 큰 장애물은 게으른 생각이다.
토론을 하면서 자기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으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시야를 넓힐 수 있다. 내 한계를 벗어나야 새로운 것을 볼 수 있다.
어른 공부 실전-고수의 공부 예찬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은 계속 공부한다는 것이다.
배움이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발견하는 것이고, 삶이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고 가르침이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일깨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