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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쓸신잡

게임이론, Tit for Tat

by 하마타 2024. 7. 5.

게임이론

경제학, 정치학, 생물학, 컴퓨터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수학적 이론으로,

경쟁과 협력 상황에서의 전략적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학문입니다.

 

게임이론은 주로 '플레이어', '전략', '보수'라는

세 가지 주요 요소를 포함합니다.

 

게임이론의 주요 요소:

  1. 플레이어: 게임에 참여하는 개체나 개인.
  2. 전략: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행동의 집합.
  3. 보수: 각 플레이어가 선택한 전략의 결과로 얻는 이득이나 손실.

Tit for Tat 전략

Tit for Tat(눈에는 눈, 이에는 이) 전략은

반복되는 게임 상황에서 사용되는 전략 중 하나로,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릅니다:

  1. 첫 번째 단계에서는 협력.
  2. 그 이후 단계에서는 상대방이 이전 단계에서 한 행동을 그대로 따라함.

이 전략은 로버트 액설로드(Robert Axelrod)가 주최한

반복 죄수의 딜레마 대회에서

높은 성과를 보이며 유명해졌습니다.

Tit for Tat 전략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친절함: 처음에는 항상 협력으로 시작합니다.
  2. 보복성: 상대방이 배신하면 즉시 보복합니다.
  3. 관용성: 상대방이 다시 협력하면 자신도 협력으로 돌아갑니다.
  4. 비관주의: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하기보다는 단순히 따라합니다.

이 전략의 주요 장점은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에서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상대방이 협력하면 자신도 협력하고,

배신하면 즉시 보복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협력할 동기를 가지게 됩니다.

 

또한, 상대방이 협력으로 돌아올 경우

자신도 다시 협력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계에서 유리합니다.

 

Tit for Tat 전략은 현실 세계의 다양한 상황,

예를 들어 무역 협상, 군사 전략, 생물학적 진화 등에서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 전략은 상호 협력이 가능한 상황에서

특히 강력한 도구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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